본문 바로가기
IT Life

콘센트만 있는 방에 랜선 포설 ep.2

by 미스터트롤 2024. 3. 18.
반응형

 

 

 

 

 

 

지난 이야기

 

https://mrtroll.tistory.com/687

 

콘센트만 있는 방에 랜선 포설 ep.1

구축 아파트에는 각 방에 랜선포트를 사용하기 어렵다. 전화 콘센트라도 있는 경우는 시대의 유물이 되어가는 유선전화의 통신관로를 사용하여 랜선공사를 하기도 하지만, 전원콘센트 외에 아

mrtroll.tistory.com

 

 

 

 

아무튼지간에 지난번에 콘센트로 미리 예비선을 심어놓고 마감해 놓은 다음 UTP와 기타등등을 구매하였다. 기가비트면 충분하니까 CAT6는 오바이고 CAT5E 정도로 타협하여 100미터만 구매했다.

 

 

 

그리고 이제 작업시작. 

 

 

두꺼비집에서 에어콘 전열쪽으로 요비선을 넣어준다. 이쪽은 너무나 쾌적하게 잘 나온다.

 

사실 원래는 바닥쪽 전열라인으로 뺄 생각이었는데, 문간방에서 넘어가는 관로에 요비선이 통과를 못했다. 아무리 쑤셔도 안되길래 결국 차선책을 선택하였다. (사실 콘센트때매 걸리적거려서 콘센트 만지다가 0.3초 정도 220v도 먹었다. 짜릿)

 

 

요비선에 UTP를 묶어서 당겨내기시작-

 

 

요비선은 관로에 매우 쉽게 통과가 되는데, UTP는 외부 피복이 좀 매끄럽지를 못해서 그런지 일정 수준 넘어오니까 잘 당겨지지 않아서, 반대편에서 와이프가 조금씩 밀어넣어주었다. (이래서 마요네즈가 오일바르라고 하는구나)

 

 

 

중간에 두꺼비집에서 다른 전기(전열)배관으로 넘기는 부분은 정신이 없어서 못찍었고, 이렇게 전열라인으로 UTP를 뽑아내는데 성공했다!!!! 와우!!!!!! 

 

 

 

기쁨도 잠시, 그리고는 멘붕에 빠지게 되는데.. 그 이유는..

 

인터넷 펌..

 

 

집에 요렇게 생긴 벽부형 랜 콘센트가 있는데 저 키스톤잭에 선을 바로 물려서 테스트를 했더니, 연결이 되지를 않았다. 몇번을 다시 꽂아봐도 안되더라. 그래서 혹시 UTP를 땡겨내다가 어디선가 선이 끊기거나 내부에서 손상을 입은건 아닌지 엄청 걱정을 했다. (이짓을 다시하기 넘나 싫어서+또다른 변수들..)

 

 

 

그래서 랜선 내부 피복을 다 까서 집에 누구나 하나쯤은 있는 테스터기로 선을 찍어봤다. 근데 전부다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어있는 걸로 나오더라. 휴...

 

 

그래서 혹시 콘센트 문제인가 싶어서전화선자리에 미리 심어져있던 UTP들로 벽부형 랜선 콘센트를 물려봤더니 다 너무 잘되더라. (????????????????????????)

 

나의 추정을 말하자면 저렴한 UTP선의 금속심 구리 함량이나 굵기가 떨어져서 제대로 키스톤잭이 물지를 못하는게 아닌가 하는 추정을 했다.

 

 

일단 테스터로 잘 연결이 되어있다는것을 확인한 바, rj45오 랜툴이 오면 제대로 찔러서 테스트를 하면 분명 다를 것이라고 믿고 배송을 기다렸다.

 

 

 

대륙의 랜툴셋

 

 

대륙의 랜툴셋이 도착했다.

 

RJ45와 전화선커넥터가 각 10개씩 서비스로 들어있는 구성. RJ45는 CAT6 지원되는 커넥터가 중국에서 오고 있는데, 일단 참기 어려우니 바로 동봉되어있는거 사용해서 찝어서 테스트.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두구두구두구두구두

 

 

 

 

랜 테스터로는 정상.

 

그럼 실제 속도는?

 

 

 

우리집 인터넷 상품이 200메가짜리인데, 200메가를 넘어서는 속도를 보여준다. 오....................................

 

 

일단 이건 외부이니까, 내부망 속도는 기가급에서 얼마나 나와줄지!

 

 

 

 

 

 

집에 누구나 하나쯤은 있는 NAS 서버에서 파일 다운로드를 해본다.

 

초당 108.5MB/s!!!!!!!!!!!!!!! 이것이 기가비트!!!!!!!!!! 와우!!!!!!!!!!!!!!

 

 

 

넘나 만족스럽다. 이제 전력선 모뎀은 당근행........ 아 처음부터 이렇게 해피한 결말이 될 줄 알았으면 이건 안사는건데..........(팔아요)

 

 

 

이제 나머지 부품들 오면 어떻게 더 마무리할지 고민해보고 깔끔하게 정리하는 작업이 남았다. 그건 배송다 오면 차차 하기로하고. 성공적으로 전기선 관로에 랜선포설을 마쳤다. 보람차다.

 

 

 

끝.

 

 

 

P.s 전력선 모뎀 팝니다. ㅋ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