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Life

공적마스크/공공마스크 검색 사이트 제작

by 미스터트롤 2020. 3. 16.
반응형

코로나19로 혼란한 2개월을 보냈다.

 

그리고 지난 월요일부터 공공데이터포털에서 공적마스크 판매처의 정보를 api로 공개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여러 앱과 사이트들에서 이 정보를 가져다가 보여주기 시작했다.

 

그런데 대부분의 앱이나 사이트에서 모바일을 염두하고 만들어서 그런지, 입고(재고)시각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보기 어려웠다.

 

그래서 네이버 지도 api를 만져볼겸 코딩 감도 살려볼겸 나만의 공적마스크 정보 사이트를 만들었다.

 

결론부터 하면..

아래 2개 url 중 원하는 걸로 하나 택해서 들어가면 된다. (어차피 같은거..ㅋㅋ)

 

http://s9motors.co.kr/mask

http://mask5d.na.to

 

페이지는 뭐 기본 부트스트랩+jquery 그리고 네이버 지도 api,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제공하는 api를 이용하여 조회하도록 되어있다.

 

데스크탑 뷰

 

구현하면서 중점적으로 고민한 부분은

 

1. 입고일시(stock_at) 정보를 기준으로 정렬해서 주변 약국을 본다.

2. 재고가 있는 리스트만 본다.

3. 지도 이동과 동시에 본다.

4. 위치를 색상 아이콘화 해서 확실하게 본다.

5. 그리고 내 위치를 회원가입 없이 저장한다. (쿠키)

6. 5분에 한번씩 refresh하고 15분내 입고시각이 갱신된 곳이 있는 경우 알림창으로 알려준다. (주변인들의 요청)

 

그리고 호스팅에 영향을 최소화 하도록 설계.. @_@..

 

내가 마스크를 구입하러 갈 때, 입고정보를 보고 어디로 움직여야 할 지 파악해야 하는게 중요했기 때문에 당연히 입고일시와 재고상태를 보고 움직여야 할 것이다. 그걸 리스트로 지도와 함께 보는 것을 목표로 했다.

 

그리고 기왕이면 약국이 좀 몰려있는 곳으로 가면 줄을 서도 덜 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물론 약국에서 데이터를 케어하므로, 약국마다 편차가 심하다. 어떤곳은 입고를 9시30분에 이미 했는데, 가보면 판매를 오후 2시부터 한다고 되어있기도 하고, 어디는 6시간전에 입고되었는데 아직도 재고량을 충분이라고 찍어놓는다. 정확히는 얼마나 판매가 되었는지를 업데이트를 늦게하는 것이다.

 

모바일

 

여기에 내가 설정한 위치의 반경 1km안의 약국에서 재고상태가 15분내로 변경되었을 때, 문자메시지로 알림까지 주는 서비스를 개발해보았다. 그러나 이것도 비용만 들고, 그다지 실효성이 없는 것 같아서 다 개발했다가 기능을 제거 했다.

 

혹시 누군가 이 기능을 살리고 싶으시면.. 문자비용과 서버좀 제공해주세요..@_@..

 

주변인을 상대로 테스트를 해보고 삭제한.. ㅋㅋ

 

이미 대형 지도서비스 제공자나, 앱에서 선제적으로 다 만든 기능이기에 이 사이트에 굳이 들어와서 볼 사람은 없겠으나.. 나와 같이 기존 공적마스크 판매정보 제공자들의 기능이나 ui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이것을 써보는 것은 어떨까 조심스레 제안하면서.. 오랜만에 포스팅을 마친다.

 

 

p.s 호스팅과 테스트 비용을 지원해주신 s9motors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