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은 프로그래머이지만, 자동차를 좋아한다. 그래서 차에 돈도 제법 쓰고 뻘짓도 많이하다보니 많은 정비소, 튜닝샵, 외장관리샵 등에 방문하고 다녀보았다.
자동차 관련 사업(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은 온종일 리프트(또는 작업장)에서 작업을 하고 전화받는게 일상이기에 컴퓨터나 전산이랑 친하신분이 별로 없는 것도 사실이다. 정비기술로 승부하는 거지 전산시스템을 활용해서 뭔가 체계화된 관리를 하는 것 자체가 PC로만 해야하는 것이고 그럴 시간도 별로 없다는 사장님이 많았다.
사업체를 영위하면서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것 외에는 PC를 이용하는 것이래야 고객 유치를 위해 블로그/SNS 홍보활동 정도 아닐까 싶다.
아쉬운점이 많다. 그간 만들어진 프로그램들이 너무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어렵고,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아서 그런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적은 있었다.
그러던 중 최근에 알게된 S9모터스 사장님이 말씀하시기를..
직원들끼리 예약을 잡는데 일정공유가 빨리빨리 안되서 중복예약이 잡히거나,
같은 작업인데 너무 많은 시간을 잡아버린다거나 하는 문제로 골치가 아프다고 이야기한다.
또 블랙컨슈머들이 많아서 예약잡고 오지 않는 노쇼족들도 정비시장에서 골치거리라고도 한다.
예약관련 문제를 해결해보려고 카톡도 써보고, 네이버/구글 캘린더도 써보고, 식당용 예약관리 솔루션도 써보셨다고 한다.
하지만 결국 전용 솔루션이 없었기에 부족한 점을 안고 살아간다고.. 하소연을 하시길래 곰곰히 듣다가
"제가 함 만들어 볼까요?" 로 시작된게 여기까지 왔다..
이 사장님의 요구사항을 정리해보면..
1. 핸드폰/PC/태블릿 등 다양한 곳에서 여러 사람이 사용 가능해야 할 것
-> 여러 사용자(대표, 매니저, 작업자 등)가 함께 쓰고, 즉시 갱신된 정보를 봐야한다.
사용자는 PC를 쓸수도 있고 핸드폰을 쓸수도 있다.
2. 사용자별 작업장소, 작업자, 작업종류를 설정하여 작업장소별로 예약을 받고 싶다.
-> 중복예약을 최대한 배제하면서도 최대 효율을 내고 싶다.
3. 작업예약 상황은 일별, 캘린더, 작업장소별로 다양하게 보고싶다.
4. 고객만족을 위해 작업예약시, 하루전, 작업 후에 알림톡이나 문자를 보내고 싶다.
-> 이 기능은 마지막에 쓰시던 유료 식당예약앱에서 지원하던 기능이었는데 고객 반응이 좋아서 꼭 넣고 싶다 하셨다.
5. 전화수신시에 과거 작업정보를 조회해서 응대를 하고, 이 정보를 이용해서 바로 예약정보를 입력하고 싶다.
-> 과거에 노쇼를 얼마나 한 고객인지를 알고 대응하고 싶다는 부분인데, 타 사용자 업체 정보도 같이 보여주는 것으로 제안했다.
타 샵에서 노쇼를 많이 한 고객이라면 나한테도 그럴 확률이 높으니까.
6. 가능하다면 매출관리 기능도 넣고 싶다.
-> 일자별 월별 순익, 미수금 등 정산을 하기 위함이다.
큰 줄기에서는 이정도로 정리가 되었다.
제일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인 크로스 플랫폼과 N스크린 대응은 반응형웹으로 구현하면 되었기에 부트스트랩(bootstrap)을 사용하였다. 부트스트랩이 말은 많지만 UI/UX가 동일해서 사용자가 편히 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강력하기에 이걸로 결정.
가장 신경을 많이 쓴 부분은 사용자가 최대한 쉽고 편리하게 사용하게끔 하는 부분이다.
고객정보를 작업예약과 동시에 기록한다던가, 차량정보를 입력하면 차후 조회해서 쓸 수 있게끔 한다던가 하는 기능을 넣었다.
개인정보 부분도 신경을 써야했는데, 법률질의 결과 전화로 예약을 잡는 경우 활용에 동의 하는 것으로 간주한다는 해석을 받으셨다고 해서 문제없을 것으로 판단한다. 더불어 차후 고객 개인정보(이름/전화번호)를 삭제하더라도 과거 정보를 다시 활용 할 수 있게끔 설계를 했기 때문에 차후 개인정보를 파기하더라도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이 되어 큰 문제를 해결했다.
그 외 거의 모든 기능은 단순 입출력이었기에 별다른 문제가 없었으나, 알림톡 부분은 꽤 어려웠다. 아니 어려웠다기 보다는 알림톡 서비스 이용 구조상 쉽게 접근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알림톡을 문자발송으로 대체하기로 하고 개발을 진행하다가 어느날 우연히 NHN TOAST 서비스를 보게 됐다. 스고이.
TOAST 서비스 가입시 무료 20만 크레딧도 무료..!! 20만원어치 알림톡을 무상으로!!
거기다 NHN 답게 api도 잘만들어서 접근이 엄청 쉬웠다. 알림톡은 이것으로 결정!!
짬짬히 시간날대 코딩을 하여 만들어진 것이 바로 S9WM : S9 Working Manager 이다. (궁금하면 클릭 http://www.s9wm.com)
S9모터스 사장님은 이 프로그램으로 많은 자동차 관련 사업자 분들이 체계적으로 작업관리를 해서 매출 증대가 되고 자동차 관련 시장이 커지기를 바라신다며 기본 기능에 대해서 무료로 풀겠다고 하셨다. (오.. 깨어있는 마인드) 다만 알림톡은 유료니까 월 정액비용을 받는 걸로 하신다고 해서 관리 기능을 넣어드렸다.
자동차를 좋아하는 나의 입장에서도 어찌보면 시장이나 정비 체계에 대한 이해가 있기에 이 플랫폼을 만들때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다. 그리고 나 역시도 오타쿠매니아 입장에서 자동차관련 시장이 커지고 발전하는 그림을 원해서 다른 플랫폼(www.automap.co.kr)도 만들었었기 때문에 그러한 사장님의 의견과 컨셉에 동의해서 신나게 만들었던 것 같다.
대학때 이인복 교수님께서 '세상을 이롭게 만드는 프로그램을 만들자' 라는 말을 하신적이 있는데 머리속에 기억이 많이 남는다. 보잘것 없는 프로그램 실력이지만, 내가 할 수 있는 것으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 보람찰 것 같다.
마지막으로 랜딩페이지에 올린 스샷을 몇개 첨부하면서 글을 마친다.
#1 캘린더 화면(PC)
#2 타임라인 화면(PC)
#3 작업예약 입력화면(PC)
#4 매출관리-기간별 순익 화면(모바일)
#5 수신전화 리스트(모바일)
#6 캘린더 화면(모바일)
#7 작업정보 화면(모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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