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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Life

예약관리, 고객관리, 고객만족을 위한 알림톡 지원 마이크림(myCream) 플랫폼 소개

by 미스터트롤 2018. 1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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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포스팅에서 S9WM : S9 Working Manager라는 자동차업계용 예약/작업 관리 프로그램을 만들었던 제작기를 작성했었다.


이걸 만들면서 드는 생각이, 자동차업계 특화된 플랫폼도 좋지만, 소상공인을 위한 범용적인 형태의 예약 프로그램이 있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고민하다가 뚝딱뚝딱 만들어보았다.


이름하여 마이크림(myCream). (www.mycream.co.kr)



Cream은..



C : Customer

R : Reservation

E : Evolution

A : Automated

M : Manager


의 약자다.



즉 my(나의) + 고객(C)과 예약(R)의 자동화(A)된 혁신적(E)인 매니저(M) 라는 뜻이다.



이 플랫폼도 목표로 하는 바는 명확하다.



(1)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예약일정을 공유하고


(2) 예약일정을 일자별, 월별, 타임라인 뷰를 통해서 다양하게 보고


(3) 예약변경을 고객/직원들과 쉽게 공유하고


(4) 고객의 예약정보를 쌓아서 과거 예약내역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맞춤형 응대를 통해 고객만족을 하게하고


(5) 고객의 취소/노쇼 정보를 쌓아 나와 타샵에서 그 정보를 공유하여, 블랙컨슈머로부터 사업을 보호하며


(6) 안드로이드 앱을 통해 전화 수신시 이러한 과거 예약정보를 바로 보면서 통화할 수 있게끔 하는 



그런 것이 목표이다.




(1)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아닌 웹기반 플랫폼을 작성하여 인터넷 브라우저만 되는 환경이면 어디서든, 무엇이든(윈도우, 리눅스, 안드로이드, IOS, TV, 냉장고 등) 이 일정이 입력되고 관리될 수 있도록 했다.



(2) 사용자마다, 사업의 특성마다 예약 일정을 보아야 할 관점/시점이 다를 것이다. 


내가 직원(담당자)라면 오늘의 할일을 보면서 todo 리스트를 하나씩 지워나가 모든 것을 클리어하면 퇴근하는 식이 될테고, 

사장이라면 오늘 겹치는 일정이 존재하지는 않는지, 월에 어느정도 작업이 되어가는지 보고 싶을 것이다.


그래서 3가지 정도로 나누어 다양한 관점에서 예약을 볼 수 있도록 했다.



(3) 예약을 변경하고 변경된 예약을 함께 공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예약이 변경되는 경우 고객과 직원이 함께 착각할 수도 있으며

변경된 일정에 따라서 여러 직원이 서로 그 변경된 일정에 맞게 예약을 받아내야한다.


카카오톡 단톡방으로 실시간 공유는 되겠지만, 체계적이지 않다. 화이트보드의 캘린더를 이용하는 것은 더더욱 구식이다.

이것을 웹기반 플랫폼으로 극복할 수 있고, 알림톡을 활용하여 고객에게도 보내주어 헷갈리지 않도록 하여 매출을 증대시킨다.



(4) 고객이라면 전화를 걸었을때 내가 누군지, 내가 어떤 서비스나 상품을 주로 선택하는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그들이 알아준다면

그것이 얼마나 고객으로써 큰 만족감을 주는지 사업주는 알아야한다.


예약정보들을 차곡차곡 쌓아서, 과거에 어떤 예약을 해왔고, 어느 빈도로 방문했는지는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이다.

이것을 알고 즉시 조회해서 응대할 수 있다면, 고객관리를 통한 고객만족을 이루어나가고 분명히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것이다.


(5) 어떻게 보면 4번과는 반대지만, 역시 예약정보를 차곡차곡 쌓다보면, 당일취소나 노쇼처럼 악성 고객에 대한 정보도 점차 쌓여나갈 것이다. myCream 플랫폼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다보면, 습관적으로 노쇼를 하는 사람들의 정보도 늘어갈 것이고, 공유되어 의도치 않은 손실을 피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6) 1~5번에서 다룬 내용을 휴대폰에서 위젯과 앱으로 똑같이 하면서, 전화 수신 정보를 기반으로 해당 고객의 과거 작업정보를 바로 조회할 수 있도록해서 적극적인 고객응대가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알림톡 서비스 비용과 플랫폼을 위한 호스팅 비용, 개발과 향후 유지보수에 필요한 나의 인건비 등을 감안해서..


월 3만원의 비용을 책정했다. 비슷한 경쟁사보다 거의 반값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타사의 경우에 이와 비슷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KT전화와 KT전화 정보를 수신하는 서버역할을 하는PC와 그 정보를 보기위한 태블릿을 연계하고.. 아 머리아퍼..





사용자는 편리하고 자유롭게 플랫폼을 이용할 권리가 있으므로..


모든 제약조건을 빼고.. 가장 많이 쓰는 휴대폰(스마트폰)에서 모든 기능이 지원되도록 했다.





근데.. 이거 열심히 만들긴 했는데.. 누가 쓰긴하려나..? ㅋㅋ





myCream 플랫폼 소개/제작기/설명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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