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Life

대륙의 OBD2 게이지, RPM 게이지 리뷰 및 비교

by 미스터트롤 2018. 5. 30.
반응형

오늘은 대륙의 물품 두 가지를 사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정확히는 37mm 게이지 3종과 OBD2 게이지인데, 일단 37mm 게이지중 rpm 게이지만 설치를 완료했기에 두 가지만 비교해봅니다.


구매정보차원에서 먼저 가격을 논하자면

EPMAN 37mm 게이지 3종은 유온, 유압, rpm 세가지를 구입하였고 각 16~17달러 수준이었습니다.

VJOYCAR P10 OBD2 게이지는 약 29달러에 구입하였으나 초기 불량으로 13달러를 추가투입해서 결국 3.3만원짜리 물건을 거진 5만원에 구입해버린.. 

슬픈 일이 있었네요.



여튼 뭐 리뷰를 적어봅니다.



1. OBD2 게이지 VJOYCAR P10


첫번째는 OBD2 게이지입니다. 공식적인 기기명은 VJOYCAR사의 P10 모델입니다.


저는 돈이 별로 없는 일반인이자 직장인 드라이버라서..(는 핑계고)


또 가성비의 남자이기 때문에 대륙의 물품들을 사서 테스트해보고 확인하는게 재미를 느끼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사서 확인해보았습니다.



비교적 작은 사이즈에 꽤 다양한 기능을 지녔습니다.


특히 필요할 때 원하는 정보만을 선택적으로 표시할 수 있는 점은 매우 강력한 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제조사의 설명이미지를 일부 가지고 왔습니다.



※ 본 기기를 처음에 주문했을때 불량이 와서.. 짜증이 왈칵..

연결되고 OBD2와 통신할 프로토콜을 정상적으로 인식했으나.. 뒤쪽 스위치 불량으로 컨트롤이 안되는 문제가..

판매자는 반송하라는데 기기값만큼 반송비가 나와버리는 뭣같은 상황이 발생해서..


너네 불량이 확실해보이는데 그럼 새제품을 하나 더 살테니 파격적으로 줘라. 라고 쇼부를 쳐서 다시 받게되었네요..













그리고 아래는 구동화면을 이미지화해서 만든 설명이미지인데, 다양한 디스플레이 레이아웃과 다양한 세팅을 지원합니다.










직접 연결하여 촬영한 사진을 아래에 올립니다.




ㅁㄴㅇㄻㄴㅇㄹ


속도, 냉각수온, 아마 트립타임인거 같습니다.




우측하단을 볼트로 변경했구요. (뒤쪽 버튼으로 변경가능)




우측하단을 연료와 관련된 무엇인거 같은데 정확히는 잘 모르겠네요.





디스플레이 레이아웃을 바꿔봤습니다. 위아래 원하는 정보로 변경 가능하구요.





폰트는 좀 작지만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레이아웃입니다. 최하단 냉각수온, 전압을 다른 항목으로 변경가능합니다.





제로벡 등 가속테스트 모드이구요.




브레이킹 테스트입니다.




이건 관련 셋업 화면인데 간략히만 촬영하였습니다.





악셀링 반응시 RPM의 변화모습입니다. OBD2 신호 갱신 주기가 아주 빠릿하진 않기 때문에 약간 딜레이가 있는 모습입니다.

공회전 상황이라 좀 더 심해보이긴하나 실제로는 RPM이 저렇게 급작스럽게 움직이진 않아서 그래도 봐줄만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2. EPMAN 37mm RPM 게이지


리뷰는 37mm RPM게이지만 있습니다만 일단 물품은 3가지를 한번에 받았기에 박스샷은 3개 다 올려봅니다.


RPM 게이지입니다. 작은 게이지의 한계로 3자리만 표시됩니다. (x10으로 봐야합니다.)




이것은 온도게이지입니다. 방식이 같아서 유온이든 수온이든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유온게이지 이상이 감지되어 변경해서 쓰려고 생각했었으나 기존 게이지 센서가 살짝 이탈되어 발생한 문제를 확인하여 해결하고 


스페어로 가지고 있을 예정입니다. 온도센서는 손으로 잡아서 테스트를 해보고 비교적 정확히 나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유압 게이지 입니다. 유압센서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제 차량 오일온 센서가 장착된 샌드위치 블럭에 입구가 두개이기 때문에 추가로 장착한 이후 확인예정입니다.








디지털 RPM 게이지를 사야겠다고 마음먹은 것은.. 초고가의 정품 아날로그 게이지가 부담이 되서 카피 제품을 달았더니, 


기능은 거의 정품과 유사하게 잘 동작했는데, 정작 모터가 반응이 빠릿하질 못해서 실제 RPM과 간극이 생겨버리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디지털이면 이런 문제가 아예 근본적으로 없을텐데 싶어서 알아보다 이 제품을 확인하게 되었고 같이 구매했습니다.


설치는 뭐 ACC ON에 물리고 계기판 속도 신호선에 맞춰 연결만 하면 간단하게 끝납니다.



※ 번외지만 처음에 아날로그 게이지가 연결된 상태로 신호선을 연결했더니 반응이 없어서 

이녀석도 불량인가보다 라고 생각을 하고(+한숨) 판매자와 여러가지 이야기를 했었는데

호~~~~~~~옥시나 싶어서 기존 아날로그 게이지의 속도선을 아예 분리하고 연결하니 매우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었습니다. -_-;;

전기적으로 신호가 약해져서 인식을 안해버리는건가 싶기도 하고.. (그러기엔 결선 후 아날로그 게이지는 매우 정상이었음) 암튼 우여곡절끝에 인스톨 완료.



RPM 게이지의 반응은 아래 영상을 통해 보시기 바랍니다.




OBD2에서 나오는 것과는 다르게 확연히 매우 즉각적이고 빠르게 움직입니다.


3자리라서 좀 아쉬울것 같았는데, 되려 3자리도 좀 정신이 없을정도로 반응이 빠릅니다.


2자리만 나와도 변속하는게 큰 무리가 없지 않을까 싶구요. 


실제 경기중에 사용해보고 정신없으면 절연테이프로 마지막 자리를 가려버리는 것도 방법이겠다 싶네요.




이상으로 대륙의 물품 리뷰를 간단히 마칩니다. 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