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Life

제로보드(Zeroboard 4) to 태터툴즈(tattertools) 변환 툴 만들기

by 미스터트롤 2007. 12. 28.
반응형

제로보드4를 쓴지 참 오래됐다.

블로그라는 것이 성행하기 이전에 모든 인터넷 공간의 커뮤니티는 거의 대부분(전부라고 해도 좋을 만큼) 게시판 시스템으로 되어있었다.

나는 이러한 게시판시대에 웹 프로그래밍에 발을 들이게 되었고 제로보드의 매력에 흠뻑 빠져 많은 것들을 제로보드를 이용해 구현해 내곤 했다.


대학 생활을 하면서 보안에 대한 것도 공부하게 되었고, 제로보드4가 명성을 얻어갈수록 그만큼의 보안취약점과 지능화된 봇(bot)들의 스팸을 막아내기 싫어지고 귀찮아지기 시작했다.

더더군다나 싸이월드가 성행하면서 나혼자 노는 홈페이지가 점점 보기 싫어졌고 점점 관리되지 않은채 방치되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태터툴즈라는 블로그툴을 알게 되었고, 이 블로그툴을 이용해서 블로깅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괜찮은 것이었다. 게다가 이올린과 같은 사이트에 내 포스트가 전달되면서 많은 사용자들이 내 블로그를 찾아와주었다. 이것이 내 태터툴즈와의 첫 인연이 되었다.

태터툴즈가 또 유명새를 타고, 크롤러들이 웹을 종횡무진 누비면서, 또다시 악성 트랙백과 댓글들이 엄청나게 기승한다. 영어환자 같은 플러그인으로 이들을 막아줄 수는 있었지만 개인이 이를 막기는 힘들었다. 또 다시 괴로운 나날을 보내다가 다시 제로보드로 돌아오고 말았다.

그러다가 다시 태터툴즈에 대한 소식을 들은 것은 바로 티스토리를 알게되면서 부터였다. 다음에서 서비스하는 태터툴즈 기반 블로그 사이트가 나오면서 나는 바로 이쪽으로 옮겨 탈 준비를 하게 되었다. 여러가지 장점으로 인해 이쪽으로 갈아타게 되었고 티스토리에 발을 들여놓게 되었다.


막상 옮겨타려나 가장 큰 문제로 작용한 것은 DQStyle의 이미지 기능까지 변환해 주는 툴이 아직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다. '민재아빠'라는 닉네임을 가지신 분께서 초기에 태터 0.9x버전이나 1.0까지 호환되는 태터의 컨버팅 툴은 제작하셨으나, 이 문제를 아직까지도 해결하고 있지 못한 상태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취업하고 나니, 구매력이(?) 상승하고 티스토리는 회사에서 접속이 되기 때문에, 이쪽으로 모든걸 올인해보자라는 생각에 [제로보드4->태터툴즈]의 컨버팅툴을 생각해내게 되었고, 이기회에 DQ 레볼루션까지 지원되는 컨버팅 툴을 만들어보고자 한다.

사설이 길었다. 앞으로의 일정

1. 민재아빠님께 소스 수정에 대한 권한 획득
2. 현 버전에서 DQ Revolution 변환 되도록 수정
3. 테스트
4. 피드백
5. 공개

이런 개발을 오랜만에 할 예정이고 본인이 만년 초급 수준의 유아적 코딩을 즐기는 관계로 이 간단해 보이는 작업이 얼마나 걸릴지는 모르겠다. (혹자는 DB노가다로 갈아타는데 3시간밖에 안걸렸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자기계발의 의미를 두고 한번 진행해 보려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