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Life

수온게이지, 볼트게이지 장착

by 미스터트롤 2009. 5. 8.
반응형

최근 차량들에 수온게이지가 따로 없고, 3가지 모드로 표시되는 차량들이 있습니다.

냉간시에 파란색, 정상일때는 안들어오고, 오버히트시에 빨간색이 점등되도록 해 놓은 것이 그것이죠..


하지만 저의 탐구정신(?)과 알권리는 그 정도로는 만족 못하고, 또 뭔가 차를 개성있게 만들고 싶다는 욕구가 분출하여..

수온게이지 장착을 계획하였습니다.

수온게이지만 하나 떨렁있으면 심심할까봐, 간단히 옆에 볼트게이지도 같이 두도록 했네요..ㅎㅎ;


먼저 어댑터와 수온센서를 설치합니다.
원래도 수온센서는 달려있지만, 혹시나 배선수나 값의 오차등 안맞는 경우가 생기지는 않을까 싶어서
일단 게이지제조사의 수온게이지용 어댑터를 구매하였습니다.


그리고나서 적당히 배선을 옮긴뒤에 퓨즈박스에서 선들을 연결해줍니다.

미등선~ 전원선~ 접지선~

그리고 나서 자리잡고 고정하면 끝.


짜잔~





100~120km/h의 속도로 고속주행으로 항속 주행시에는 냉각수 쿨링이 잘되어서 70~75도를 유지하다가 우연히 길이 막혀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구간에 들어서니 꾸준히 올라서 90까지 냉각수온이 올라가더군요. 잘 동작합니다..ㅎㅎ;

볼트도 시동전엔느 12볼트정도를 유지하다가 시동을 걸면 14볼트정도를 유지하더군요. 재밌는 정보들입니다 ㅎㅎ;

반응형